영국 금융행위감독청(FCA)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권위 있는 금융 규제 기관이다. 그리고 그 하에 제공되는 FSCS(Financial Services Compensation Scheme)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금융 서비스 보상 제도로 꼽히며, 보장 한도는 최대 8.5만 파운드다.
오늘 FCA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권위 있는 은행이니 여기서 심사를 거친 거래 플랫폼은 어느정도 안전이 보장되겠지만, 그래도 서비스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그저 ‘안전한가 보다’하고 넘기기 보다 규제 기관의 여러 보장 조치들을 알아보고 만에 하나의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해서 이다.
1. 독립 관리 계좌
먼저 이야기할 포인트는 바로 독립 관리 계좌이다. 독립 계좌의 주된 역할은 고객의 자금을 플랫폼이 건드릴 수 없게 개별 계좌에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다. 만약 고객이 30만 달러, 50만 달러, 혹은 1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했을 때, 이 자금이 독립 관리 계좌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면 플랫폼은 이 자금을 임의로 인출하거나 유용할 수 없어서 플랫폼 운영이 어떻게 되든 자금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우선 독립 관리 은행의 자격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중소형 은행은 리스크 관리가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어서 플랫폼 운영에 문제가 생기면 제한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형 글로벌 은행들은 보통 리스크 대비 준비금을 설정해 두고 있고, FCA의 집중 관리 대상이라면 더욱 강력한 리스크 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EBC 플랫폼은 영국의 바클레이 은행에서 독립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은행은 고객에게 AAA등급의 보안을 보장한다.
두번째로는 자금 입금 계좌와 독립 관리 계좌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건 주로 전신 송금을 통해 확인하는데, 예를 들어 EBC 플랫폼은 영국의 바클레이 은행에서 독립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은행은 고객에게 AAA등급의 보안을 보장한다.
2. 리스크 대응 조치
독립 관리 계좌가 자금 보호책이라면, 리스크 대응 조치는 후속 서비스다. 플랫폼이 파산할 경우 일부 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는 보상 제도가 바로 이 리스크 대응 조치 역할을 한다.
합법적인 FCA 규제 플랫폼이라면 보통 세 가지 장치를 갖추고 있다:
1) FSCS 보상 한도 8.5만 파운드
2) 플랫폼 보증금 요건
3) 전문 책임 보험(PI 보험) 요건
먼저, FSCS 보상은 FCA에 등록된 플랫폼에서만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 몇 안 되는 FCA 라이선스를 받은 플랫폼에선 소매 투자자에게 최대 30배 래버리지 제한을 걸어 100배 이상의 레버리지 계좌를 개설하려면 전문 투자자 인증 심사를 거쳐야 하는 보호 장치를 만들어 두었다.
플랫폼 보증금은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꽤 중요한 보장책이 되어준다. FCA 규제를 받는 플랫폼은 사업을 시작할 때 최소 200만 파운드 이상의 보증금을 납부해야 하며, 자금 규모가 커짐에 따라 보증금 요구액도 늘어난다. 이 자금은 파산 시 자산으로 처리되어 일부 자금 손실을 보상하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 책임 보험(PI 보험)은 FCA에서 의무적으로 가입을 요구하는 필수적인 보장책으로, 최소한 100만 파운드 이상의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이 보험은 기본적으로 최소한의 보장만을 제공하는 수준에 그치지만, 많은 고급 플랫폼들은 FCA가 요구하는 기준을 넘어서, 더 높은 수준의 보험에 가입하여 보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EBC 금융 그룹은 매년 수천만 달러 규모의 보험을 가입하여, 그에 따라 각 사용자는 최대 35만 달러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